와우 클래식 능력치 스탯 분석
JANG Game/World of Warcraft Classic 2023. 11. 18. 08:59 |728x9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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◈ 주능력치
힘 |
힘은 근접 전투력을 늘려주고, 방패로 막을 수 있는 피해량을 증가시킵니다. |
▲ 드루이드, 성기사, 주술사, 전사는 힘 1당 >> 근접 전투력 2 증가 ▲ 사냥꾼, 마법사, 사제, 도적, 흑마법사는 힘 1당 >> 근접 전투력 1 증가 ▲ 성기사, 주술사, 전사는 힘 20당 >> 방패 피해량 1 증가 |
민첩 |
민첩은 일부 직업의 근접 전투력과 원거리 전투력을 올려주고, 방어도, 회피율을 올려줍니다. 그리고 무기 공격시 치명타율을 증가시킵니다. |
▲ 도적과 전사는 민첩1당 >> 원거리 전투력 1 증가 ▲ 사냥꾼은 민첩 1당 >> 원거리 전투력 2 증가 ▲ 표범 변신인 드루이드, 사냥꾼, 도적은 민첩 1당 >> 근거리 전투력 1 증가 ▲ 도적은 민첩 29당 >> 치명타율 1% 증가 ▲ 사냥꾼은 민첩 53당 >> 치명타율 1% 증가 ▲ 도적, 사냥꾼외 모든 직업은 민첩 20당 >> 치명타율 1% 증가 ▲ 도적은 민첩 14.5당 >> 회피율 1% 증가 ▲ 사냥꾼은 민첩 26당 >> 회피율 1% 증가 ▲ 도적, 사냥꾼외 모든 직업은 민첩 20당 >> 회피율 1% 증가 ▲ 모든 직업은 민첩 1당 >> 방어도 2 증가 |
지능 |
지능은 최대 마나량을 올려주고, 주문의 치명타율을 올려줍니다. 무기 숙련도 증가치도 향상 시켜줍니다. 흑마법사의 펫은 지능에 따라 피해량이 증가 |
▲ 지능 1당 >> 마나 15 증가 ▲ 성기사는 지능 54당 >> 주문 치명타율 1% 증가 ▲ 사제는 지능 59.2당 >> 주문 치명타율 1% 증가 ▲ 주술사, 마법사는 지능 59.5당 >> 주문 치명타율 1% 증가 ▲ 드루이드는 지능 60당 >> 주문 치명타율 1% 증가 ▲ 흑마법사는 지능 60.6 당 >> 주문 치명타율 1% 증가 |
체력 |
체력은 생명력이 증가합니다. 이는 펫의 생명력에도 영향을 줍니다. |
▲ 모든 직업은 체력 1당 >> 생명력이 10 증가 ▲ 타우렌은 종족 특성인 인내력 때문에 체력 1당 >> 생명력 10.5 증가 |
정신력 |
비전투시 생명력 회복량 증가 주문을 시전하지 않는 동안 마나 회복량을 증가 |
▲ 마나를 5초 동안 소모하지 않으면 2초마다 마나를 회복 △ 드루이드(캐스터): (정신력/4.5)+15 △ 드루이드(야성), 사냥꾼, 성기사, 흑마법사: (정신력/5)+15 △ 마법사, 사제: (정신력/4)+12.5 △ 주술사: (정신력/5)+17 ▲ 회복 드루이드, 신성 및 수양 사제, 마법사가 가지고 있는 마나회복 기술과 특성은 정신력을 기반으로 작동 |
▲ 힐러 정신력의 가치는 주문을 얼마나 자주 쓰는가에 달려있습니다. 주문을 시전하지 않고 5초 이상을 버틸 수 있다면 정신력으로 얻는 마나량은 매우 높습니다. ▲ 정신 자극 대상은 5초간 비시전이라는 조건을 무시하고 시전 중에도 평소의 100%에 달하는 속도로 마나를 회복합니다. ▲ 마법사는 갑옷과 환기때 정신력으로 인한 마나 회복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. |
◈ 방어 능력치
무기 막기 |
물리 공격을 완전히 막는 기회를 증가 |
▲ 사냥꾼, 성기사, 도적, 전사만이 기본적으로 무기 막기를 사용 가능 ▲ 주술사는 고양 전문화의 특성을 찍어야지만 무기 막기 사용 가능 ▲ 방어 숙련도 1당 >> 무기 막기 0.04% 증가 ▲ 공식: 5%(기본 무기 막기) + 추가 무기 막기율 + (방어 숙련도-적의 무기 숙련도) * 0.04 |
회피 |
적의 근전 공격을 완전히 피해, 피해를 전혀 받지 않는 능력 |
▲ 정면에 있는 적의 공격에만 적용 ▲ 도적은 민첩 14.5당 >> 회피율 1% 증가 ▲ 사냥꾼은 민첩 26당 >> 회피율 1% 증가 ▲ 도적, 사냥꾼외 모든 직업은 민첩 20당 >> 회피율 1% 증가 ▲ 무기 숙련도 1당 >> 적의 회피율 0.04% 감소 ▲ 나이트엘프는 회피율이 1% 만큼 높습니다. ▲ 공식: 기본회피율 + (민첩/민첩의 회피율 증가치) + 특성 보너스 + 종족 특성 보너스 + 아이템 보너스 + ((방어 숙련도 - 적의 무기 숙련도) * 0.04)) ▲ 마법사의 기본회피율: 3.2% ▲ 사제의 기본회피율: 3.0% ▲ 흑마법사의 기본회피율: 2.0% ▲ 주술사의 기본회피율: 1.7% ▲ 드루이드의 기본회피율: 0.9% ▲ 성기사의 기본회피율: 0.7% ▲ 사냥꾼, 전사, 도적의 기본회피율: 0.0% |
방패 막기 |
받는 물리 피해 중 일부 혹은 전체를 흡수하는 능력 |
▲ 정면에 있는 적의 공격에만 적용 ▲ 방패 피해 방어량이 100이라면 150의 물리 공격을 받을 때 50의 물리 데미지만을 받습니다. ▲ 방패 피해 방어량이 100이라면 100이하의 물리공격을 받을때 모든 데미지를 흡수합니다. ▲ 기본 방패 막기 확률은 5% ▲ 공식: 5%+방패 막기 확률 + 특성 등의 추가 확률 + ((방어숙련도 - 적의 무기 숙련도)*0.04) |
방어 숙련도 |
▲ 60레벨 기준 기본 300 ▲ 방어 숙련도 1당 >> 무기 막기, 회피, 방어 확률이 0.04% 증가 ▲ 방어 숙련도 1당 >> 적의 공격을 치명타로 맞지 않을 확률 0.04% 증가 |
60레벨 기준, 해골몹(보스)에게 치명타를 맞지 않기 위해서는 총 440의 방어 숙련도가 필요 300(기본)+140(아이템 등으로 올려야) |
방어도 |
플레이어나 몹이 주는 물리 피해를 감소 |
▲ 최대 피해 감소율은 75% ▲ 해골몹(보스)와 싸울 때 적용되는 최대 방어도는 17,265 ▲ 60레벨 플레이어나 몹과 싸울 때 적용되는 최대 방어도는 16,500 ▲ 60레벨 상대로 방어도 2000일 때 피해 감소율 30% ▲ 60레벨 상대로 방어도 3600일 때 피해 감소율 40% ▲ 60레벨 상대로 방어도 5500일 때 피해 감소율 50% ▲ 60레벨 상대로 방어도 8000일 때 피해 감소율 60% ▲ 60레벨 상대로 방어도 12400일 때 피해 감소율 70% ▲ 공식: (5500 / (5500+내 방어도)) * 몹이 준 데미지 = 몹에게 입는 데미지 |
저항력 |
받는 마법 피해를 감소 |
▲ 클래식에서 저항은 화염, 냉기, 비전, 자연, 암흑 5가지 ▲ 신성은 저항이 없습니다. 플레이어나 몹은 신성 주문에는 저항 하지 못합니다. ▲ 일반적으로 필요없지만 특정 레이드 보스는 저항을 요구합니다. ▲ 최대로 적용되는 저항력은 해골몹(보스) 기준 315 ▲ 저항이 315가 되면 해골몹(보스)에게 받는 마법 피해가 75% 감소 |
◈ 공격 능력치
무기 숙련도 |
해당 무기에대한 숙련도를 나타냅니다 |
▲ 무기 숙련도에 따라 적중율, 치명타율이 상승 ▲ 무기 숙련도에 따라 몹의 방어, 회피, 막기 등의 확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. ▲ 최대 무기 숙력도는 레벨 * 5 , 60레벨 기준 300입니다. ▲ 종족특성이나 아이템으로 300 이상 올릴 수 있습니다. ▲ 몹을 때리다보면 무기 숙련도가 상승 ▲ 60레벨 기준 300보다 낮은 무기 숙련도라면 빗나감이 많이 발생합니다. ▲ 지능이 높으면 무기 숙련도가 빠르게 상승 ▲ PVP에서 매우 중요한 능력치 ▲ 무기 숙련도 1당 >> 적중율과 치명타율 0.04% 상승 ▲ 무기 숙련도 1당 >> 몹의 무기막기, 회피, 방어 확율을 0.04% 감소 ▲ 인간은 검과 둔기에 무기 숙련도 5 상승 종족특성 ▲ 드워프는 총에 무기 숙련도 5 상승 종족특성 ▲ 오크는 도끼에 무기 숙련도 5상승 종족특성 ▲ 트롤은 활과 투척무기에 숙련도 5상승 종족특성 |
적중률 |
모든 공격은 빗나갈 수 있습니다. 적중율을 높으면 이를 완화시킬 수 있고 아예 없어지게 할 수 있습니다. |
▲ 60레벨 몹 기준 빗나감이 뜨지 않으려면 5%의 적중율이 필요 ▲ 60레벨 몹 기준 쌍수무기가 빗나감이 뜨지 않으려면 24% 적중율 필요 (주무기는 5%적중 필요) ▲ 해골(보스, 63레벨)몹 기준 빗나감이 뜨지 않으려면 9% 적중율이 필요 ▲ 해골(보스, 63레벨)몹 기준 쌍수무기가 빗나감이 뜨지 않으려면 25% 적중율 필요 (주무기는 9% 적중 필요) |
전투력 |
▲ 전투력 14당 >> DPS 1 증가 |
◈ 주문 능력치
주문력 |
▲ 모든 공격 주문의 피해량을 증가 ▲ 일부 속성의 피해량만 증가시키는 아이템도 존재 |
치유량 |
▲ 모든 치유 주문의 회복량을 증가 ▲ 공격 주문기술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. |
주문 치명타율 |
▲ 주문이 일반 피해의 150%의 피해을 줍니다 ▲ 지능이나 관련 특성 등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|
주문 적중율 |
▲ 주문의 빗나감을 줄이기 위한 능력치 ▲ 60레벨 동렙몹을 기준으로 3%의 주문 적중율이 있어야 빗나가지 않습니다. ▲ 63레벨(해골몹)은 총 16%의 주문 적중율이 있어야 빗나가지 않습니다. |
주문 관통 |
대상이 주문에 저항할 확률을 감소 |
▲ 0이하로 내려가지 않기 떄문에 적이 해당 계열 주문에 저항력이 있을 때만 작동 ▲ PVE 보다는 PVP 에서 더 중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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